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근로계약서, 근로계약서 양식 공유(2024)

고용주와 근로자 모두에게 근로계약서는 필수적인 문서입니다.

명확하고 포괄적인 계약서가 없으면 분쟁과 오해의 소지가 생길 수 있으며, 이는 양측 모두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. 그렇기때문에 근로계약서는 반드시 근무시작 전 작성되어야 합니다. 

 

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거나, 명확하고 포괄적이지 않은 계약서를 작성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1) 급여 및 근무 조건에 대한 분쟁

     급여, 근무 시간, 휴가, 휴직 등 근로조건에 대한 명확한 합의가 없으면, 이에 대한 분쟁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

 

2) 해고 및 퇴직 관련 문제

     해고 사유, 퇴직금 지급 여부, 경쟁 제한 조항 등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으면, 해고 및 퇴직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3) 근로자의 권리 침해

근로자의 최저 임금, 안전한 근무 환경, 성희롱 금지 등 근로자의 기본적인 권리가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 

4) 법적 분쟁 및 소송

근로계약서가 없거나 명확하지 않아 분쟁이 발생하면, 법적 분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

이는 양측 모두에게 시간적, 금전적 손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근로계약서 어떻게 작성하면 될까?

 

근로계약서 서식
근로계약서 서식
근로계약서 서식

 

근로계약서는 고용주와 근로자 모두에게 필수적인 문서입니다.

명확하고 포괄적인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여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채용 및 근무를 하시길 바랍니다. 

(출처 : 고용노동부)